본문 바로가기

일반/티스토리,애드센스

블로그에 글쓰기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에 글 올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글 제목, 글 내용을 쓴 후 [글 올리기]버튼을 눌러 글쓰기를 마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초보적인 방법을 이용하면 내 글을 여러 사람에게 알릴 수도 없고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좀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하여 글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고 특별한 방법을 소개하는 게 아니라 이미 있는 기능을 하나하나 살펴 보겠습니다.

 

 

분류

분류는 글, 공지, 키워드 그리고 서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은 자신이 지정한 카테고리를 직접 지정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공지]는 공지사항을 쓸 때, [키워드]는 키워드 기능을 이용할 때, [서식]은 이미 만들어 놓은 문서를 이용할 때 사용됩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분류 – 글

[글]은 자신이 지정한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글쓰기가 완료되면 해당 카테고리에 추가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분류 – 공지

[공지]는 공지사항에 글을 올릴 때 사용됩니다. 공지사항은 일반 글과 다르게 관리되며 [사이드바 관리]에서 공지사항을 나타내면 이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공지]글에는 댓글을 달수 없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분류 – 키워드

[키워드]는 태그와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글의 내용 중에 [키워드]의 제목과 동일한 단어가 있으면 그 단어를 해당단어가 있는 키워드에 링크를 걸게 됩니다. 키워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글로 이해하기가 힘드실 겁니다 ;; 바로 예를 들겠습니다.

[WATclean]이라는 키워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주소창에 http://주소/keylog 를 입력하면 키워드가 나오니다. 저는 http://pcsak3.com/keylogd 으로 입력했습니다.

게시물을 열게 되면 WATclean 단어에 링크가 생성됩니다. (지금 여기의 WATclean 에도 링크가 생성될 것입니다.) 클릭을 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 게시물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키워드는 일반 게시물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키워드 메뉴를 생성해서 일반사용자가 직접 접근할수 있게 하면 더욱 좋습니다.

 

 

 

분류 – 서식

[서식]은 많이 사용되는 문서의 형태를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글쓰기]에 우측에 보면 [서식]으로 5가지 정도를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10Q/10A를 선택하게 되면 10Q/10A 의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글을 쓸 때마다 기본적인 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식만들기

 

추가된 [내 블로그 글쓰기 모양]서식

 

새로운 글쓰기에서 서식 불러오기

 

불러온 서식이 적용된 모습

 

마치며

일반 글과 공지 글만 잘 활용해도 크게 상관없지만 [서식]과 [키워드]기능을 잘 활용하면 블로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